수도권 인근 안양예술공원 계곡물놀이/ 무료주차포함
수도권 인근 보석 계곡 놀이터
안양예술공원
여름을 맞이해서 5살 꼬꼬마때 친했던 친구들과 만나서 놀기로 했어요. 송도에서 만나서 유치원을 같이 다니던 친구들이 이제는 용인, 송도, 의왕으로 이사가 뿔뿔이 흩어졌지만 방학만 되면 서로 만나 시간을 보내요. 오랫만에 3총사 합치기로 했는데, 장소 선정이 고민이던 와중에 찾은 보물같은 곳!! 세지역의 나름 가운데? 인거 같아요.
가장 먼저 주차정보 정리해 보겠습니다.
주차정보
공영주차장 :
1. 예술공원공영주차장 : 경기 안양시 만안구 예술공원로131번길 7
2. 안양예술공원노외주차장입구 :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예술공원로 131, 추천!! (계곡 상류에 가까워요)
공영주차장 1일선불권이 9천원(25.8월기준) 이에요. 선불결제하지 않은면 최대 25000원까지 나오니 꼭 선불결제 하세요.
인근 카페를 이용시 주차무료가 가능한 카페도 있는데 대체로 주차자리가 많지 않은 편이라 일찍가서 공영주차장에 주차하고 1일권 선불결제하는 게 가장 맘
편한거 같아요. 친환경차는 50%할인이 되니 더 저렴하게 이용할수 있어요.
무료주차장 (25.8월기준):
공영주차장 가기직전에 노지주차장이 왼편에 있는데, 여기는 아직 모래밭상태라 요금을 받지 않고 무료개방이 되어있어요.
오전에 가면 간혹 자기라 있는데 대부분 일찍 만차가 된답니다. 제가 갔던 날은 평일이었고 12시쯤 도착했는데 운좋게 자리가 하나 있어서 주차를 했답니다.
물놀이 시 추천 주차장은 2번 주차장입니다. 주차공간이 크진 않아 몇대가 들어가기 위해서 줄서서 기다렸었는데, 생각보다 줄이 빨리 줄어서 주차가 어렵단 느낌이 없었어요. 한명이 주차하는 동안 다른 일행들이 돋자리 피고 자리잡고 나니 주차를 마치고 올라왔더라고요.
계곡품은 식당
보은장 식당

12시에 만나서 바로 식당에서 만나기로 했는데 저희가 선택한 식당은 보은장 식당이에요. 아이들과 같이 있다보니 계곡품은 식당이란 것이 가장 매력이었어요. 자체주차장도 있긴한대, 밥 먹고 계곡놀이 계속 할 예정이라면 그냥 공영주차장에 주차하고 오시는 걸 추천해요. 어짜피 일일요금 9천원이니 두번 차 옮기는 게 일이더라고요. 공영주차장에서 거리도 가까워서 주차하고 걸어서 5분도 안걸리는 거리에요.
오리백숙 먹었었는데 바쁘게 먹고 수다떠느라 사진도 안찍었내요. 찰밥이랑 같이 나오고 양도 푸짐해 든든히 배채웠어요. 아이들은 노느라고 밥엔 신경도 안쓰는건 함정-^^
추천 물놀이 스팟!
공영주차장에서 조금 올라가면 화장실 가는 길 안내가 있는데 화장실 바로옆 계곡이 가장 깊고 놀기 좋아요. 바로 위로 서울대 농업생명과학대학 수목원인데 비공개 구역이고 그 경계까지가 갈 수 있는 가장 상류이자 물도 제일 깊어 초등학생들이 놀기 가장 좋아서 완전 추천합니다. 저흰 처음에 공영 주차장 옆 계곡에서 놀다가 무릎정도 깊이에 이내 아이들이 시시해 해서, 자리를 옮겼는데 물이 깊어 튜브타기도 좋고, 다리가 있어서 다리밑 그늘에서 부모들이 돗자리 피고 쉴 수 있는 자리도 있어요.

성인 허리 높이 정도로 물이 올라와서 다이빙 하는 친구들도 있어요. 물고기도 보인다고 하는데 절대 잡을수 있는 정도는 아닙니다.


등산로도 있나봐요. 안내도가 있어요. 옆에는 튜브바람 넣는 것도 있고 공용주차장 옆에 샤워실이 있는데 옷만 갈아입는건 공짜로 가능하더라고요.
아이들 탈의는 여기서 했어요.
시설도 잘되있고 맛집도 많아서 진짜 놀기 편한 곳이었어요. 계곡은 취사는 안되니 간단한 간식 챙겨가시고 밥은 인근 맛집에서 드세요!
하류에 있는 안양예술공원은
여름 계곡 놀이가 아니어도 맛집과 공원, 파빌리온등 볼거리 및 산책하기도 좋고 카페도 많이 있어서 바람 쐬러 가기 좋은 곳이에요. 다만 주말에 가면 주차에 시간을 쓸 수 있으니 감안하고 가시면 좋을 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