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순천] 순천만습지/순천만국가정원 아이랑 즐길거리/스카이큐브 갈대열차
순천만습지, 순천만국가정원
이번 추석연휴에 차례를 지내고 가족들과 함께 순천만습지, 순천만국가정원을 방문했어요.
사실 벌써 3번째 가는 건데 2~3년 간격으로 방문하니 아이가 기억을 못하더라고요. 그래서 다시 재방문했고 여러번 갔어도 언제나 즐길거리가 있어서 좋은 곳입니다.
특히, 추석쯤 되니 정원에 아름다운 꽃들을 많이 심어두어서 너무 좋았어요.


🌿 순천만습지 & 순천만국가정원 방문 가이드
순천의 아름다운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순천만습지와 다채로운 정원이 펼쳐지는 순천만국가정원, 세계유네스코 문화재로 지정된 곳이기도 해요.
1. 운영 정보 (관람 시간 및 입장료)
순천만습지와 국가정원은 통합 입장권을 구매하여 당일에 모두 관람할 수 있습니다.
시간의 여유가 있다면 (4~5시간 관람가능) 두군데를 다 다녀오시는 걸 추천드려요.
추천코스는
순천만국가정원으로 입장 -> 스카이큐브 타고 순천만습지 이동 -> 순천만 습지 도보산책 혹은 체험선(정원드림호)탑승 -> 갈대열차타고 다시 순천만국가정원으로 복귀->동물원등 정원산책
tip. 갈대열차는 스카이큐브입장권을 사면 무료로 이용가능, 주말 및 공휴일은 입장 후 스카이큐브 탑승권을 제일 먼저 구매하세요. (표 매진 주의)
동선이 편한 코스는 위 코스지만 상황에 따라 선택하세요. 저희는 습지(습지주차장주차) 먼저 갔다가 밥먹고 다시 정원(정원서문주차장주차)으로 갔답니다. 저희 동선은 주차비를 두번 내야했지만 부모님 모시고 가니 밥이 중요해서 중간에 한정식집 다녀왔어요.
- 통합 보통권 입장료 (순천만습지 + 국가정원)
성인: 15,000원(65세무료, 순천시민 할인)
청소년: 12,000원
어린이: 8,000원
주의사항1: 통합권으로 두군데 다 입장 가능하니 QR입장권 잘 보관해주세요. (정원재입장 원할 신 출구에서 스탬프 받으세요)
주의 사항2: 운영 시간 및 입장료는 계절, 박람회 개최 여부, 지자체 정책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므로, 방문 직전에 반드시 순천만국가정원 공식 홈페이지에서 최신 정보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주의 사항3: 스카이큐브는 공휴일 및 주말에는 빨리 매진되니 미리 구매하세요.
- 스카이 큐브 탑승권 가격(갈대열차이용권포함) :
성인 왕복 8,000원 / 편도 6,000원
어린이 왕복 6,000원 / 편도 5,000원
편도 구매하고 갈 땐 스카이큐브 올 땐 갈대열차 타면 아이들은 다른 2가지 탈 것을 경험할 수 있어서 더 좋아하더라고요.
- 정원드림호 운영 개요
운영구간: 국가정원 호수정원 ~동천 테라스/ 왕복5km, 40분 소요
운영시간:10:00~19:00 (계절별 상이)
운영선박: 10인승 폰툰보트4척, 20인승 전기여객선 1척
매표방식: 현장발권
tip. 정원드림호는 한번 타보고 싶었는데 10시시작현장발권인데 11시 도착했을때 이미 매진이었어요. 참고해주세요.







2. 주차 정보
순천만습지와 순천만국가정원 모두 넓은 주차 공간을 갖추고 있습니다.
순천만국가정원 주차장: 동문 주차장, 서문 주차장 등 여러 곳이 있습니다. (주차 요금은 보통 유료로 운영되며, 당일 관람권 소지 시 할인이 있을 수 있으니 현장 확인 필요)
순천만습지 주차장: 순천만습지 입구 쪽에 넓은 주차장이 있습니다.
팁: 주차장이 넓은 편이나 그만큼 유명한 곳이라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주말이나 성수기에는 주차장이 매우 혼잡할 수 있으니, 이른 시간에 방문하거나 대중교통 이용을 고려해 보세요. 저희는 11시쯤 도착했을때 주차자리 쉽게 찾을 수 있었으나 1시쯤 나올땐 거의 꽉 차 있었어요. 참고하세요.
3. 주요 즐길 거리(동선)
둘 다 보실 때 추천동선
순천만국가정원으로 입장 -> 버스타고 순천만습지로 이동
🌾 순천만습지 (갈대와 갯벌의 생태 보고)
순천만습지로 입장하면 먼저 작은 정원이 보여요. 10분정도 걸어가면 본격적으로 습지가 나옵니다. 습지에서는 본격적으로 생물들을 마주할 수 있어요.



나무테크가 습지 위로 쭉 드리워져 있어요. 계속 걸어가다 보면 용산전망대가 나와요. 데크아래를 살펴보니 짱둥어와 게를 발견할 수 있어요. 게들이 특히 많이 보이는데 색갈도 모양새도 모두 달라서 다른 모양의 게들을 찾아보는 재미가 있어요. 연신 테크아래를 살펴보고 됩니다.






이날은 날이 조금 흐려 구름이 켜있었는데 오히려 이런날 방문하기 더 좋은 거 같아요. 왜냐면 습지에는 그늘이 하나도 없거든요.


🌳 순천만국가정원 (세계의 정원을 테마로 한 아름다운 공간)
습지는 습지의 생태계를 보는게 주라면, 국가정원은 안에 동물원도 있고 꽃정원 및 볼거리가 많아요. 모노레일 탑승장 및 티켓부스도 국가정원에 있어요.
지난번에 방문했을 땐 여름이었고 아이와 동물원에서 많이 시간을 보냈어요. 동물원 한켠엔 물놀이터도 있답니다.
이번에 가을에 방문했더니 꽃들이 아름답게 피어있고 잘 가꾸어져 있었어요.
가깝다면 자주 와도 좋겠다 싶었답니다. 점심쯤에 들어갔는데, 순천만 국가정원 주차장이 주차장이 너무 커서 주차는 수월히 했어요. 3시쯤 나왔는데 나올땐 주차장이 꽉 차 있는 모습이었답니다.


예쁜 꽃이 있는 정원에서 이런저런 사진을 찍다보니 시간이 훌쩍 지나가요.

날도 좋고 구경하기 좋은 순천만국가정원과 습지 아이와 방문지로 여러번 가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