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교과의 시수가 22년 교육과정에 들어서면서 대폭 강화되고 강조되고 있다.
그 내용을 정리해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아이들의 정보(컴퓨터)교육 의의를 다시 살펴보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나누어 보고자 한다.
<22년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정보교과 시수>
정보교육은 현행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바탕으로 인공지능‧빅데이터 등 첨단 디지털 혁신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초중학교 정보수업 시수를 확대하는 등 정보 교과 교육과정을 재구조화하였다.
* (초등학교) 실과:17시간→34시간 이상 / (중학교) 정보:34시간→68시간 이상
- 놀이‧체험 활동(초) 및 실생활 문제해결 과정(중)을 간단한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면서, 학습 부담 없이 쉽고 재미있게 정보 기초소양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 내용을 재구성하였다.
※ (초등학교) 카드놀이 등 언플러그드 활동으로 문제해결 절차를 이해하고 블록 코딩 등으로 구현
(중학교) 일련의 컴퓨팅 사고 과정 이해와 실생활 중심의 인공지능 윤리 등 가치‧태도 인식
- 아울러 학생의 진로·적성에 따른 맞춤형 정보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선택 과목 개설*을 통해 진로 연계를 강화하였다.
* 일반선택: 정보 / 진로선택: ‘인공지능 기초’, ‘데이터과학’ / 융합선택: ‘소프트웨어와 생활’
ㅇ 특성화 고등학교 전문교과는 미래 산업의 변화 및 기술의 융·복합화에 따른 기준학과를 신설*하고, 현장성을 고려하여 교과(군) 재구조화하였다.
* 소프트웨어, 화학(바이오), 에너지, 소방, 지능형도시(스마트시티), 지능형 공장(스마트 공장) 등 기준학과 신설
<2022 개정 초·중등학교 및 특수교육 교육과정 주요 개정 내용 중>
초등학교
통합교과 혹은 과학/실과 수업일수 안에 정보수업이 포함되어 들어갑니다.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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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학년 총 수업시수[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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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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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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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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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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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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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른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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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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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기로운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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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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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거운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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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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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체험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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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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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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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학년 총 수업시수[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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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
408
|
사회/도덕
|
272
|
수학
|
272
|
과학
|
204
|
체육
|
204
|
예술(음악/미술)
|
272
|
영어
|
136
|
창의적 체험활동
|
204
|
구분
|
5~6학년 총 수업시수[A]
|
국어
|
408
|
사회/도덕
|
272
|
수학
|
272
|
과학/실과
|
340
|
체육
|
204
|
예술(음악/미술)
|
272
|
영어
|
204
|
창의적 체험활동
|
204
|
초등학교의 경우 이미 학제에 반영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학교도 있고 그렇지 않은 학교도 있는 거 같아요. 정보라는 수업의 특성상 기존 교대 출신의 담임선생님이 진행하시기엔 어려움이 있어서, 전문강사가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과내에서 뿐 아니라 방과후 활동으로도 정보/컴퓨터 수업은 중요하게 생각되어지고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개괄적으로 정보교육의 중요한 의의는 추상적사고, 단계적 논리적 사고를 하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는 의의를 가집니다.
초등학교에서는 블록코딩을 하게 되는 데 블록코딩이란 태생자체가 학생들을 위한 교육용 코딩이에요. 일명 레고블록을 쌓아서 어떤 모양을 만들어 내는 것처럼 블록을 쌓아서 어떤 동작이나, 원하는 코딩을 해낼 수 있게 만들어진 프로그램 언어입니다.
블록코딩에 대한 자세한 이야긴 다른 포스팅에서 다루기로 하고 초등 혹은 중등까지도 블록코딩을 주로 사용해서 순차적 사고와 컴퓨팅 사고를 증진하게 됩니다.
중학교
과학/기술, 가정/정보가 수업시수를 나누어 가지게 됩니다.
교과(군)
|
3년간 총 수업시수[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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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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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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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역사/도덕
|
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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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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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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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가정/정보
|
680
|
체육
|
272
|
음악/미술
|
272
|
영어
|
340
|
선택[5]
|
170
|
창의적 체험활동
|
306
|
-
정보는 정보 수업 시수와 학교자율시간 등을 활용하여 68시간 이상 편성·운영한다.
고등학교
고등학교는 기술/가정/정보가 교양군으로 묶여 있는데, 정보에서는 인공지능 기초, 데이타 과학이라는 선택과목, 소프트웨어와 생활이라는 과목을 포함하고 있어요.
교과(군)
|
공통과목
|
필수이수학점
|
자율이수학점
|
국어
|
공통국어1, 공통국어2
|
8
|
학생의 진로와 적성을 고려하여 편성
|
수학
|
공통수학1, 공통수학2
|
8
|
|
영어
|
공통영어1, 공통영어2
|
8
|
|
사회
(역사/도덕 포함) |
한국사1, 한국사2
|
6
|
|
통합사회1, 통합사회2
|
8
|
||
과학
|
통합과학1, 통합과학2
과학탐구실험1, 과학탐구실험2 |
10
|
|
체육
|
|
10
|
|
예술
|
|
10
|
|
기술가정/정보/제2외국어/한문/교양
|
|
16
|
|
소계
|
84
|
90
|
|
창의적 체험활동
|
18(288시간)
|
||
총 이수학점
|
192
|
|
교과(군)
|
공통과목
|
필수이수학점
|
자율이수학점
|
보통
교과 |
||||
국어
|
공통국어1, 공통국어2
|
24
|
학생의 진로와 적성을 고려하여 편성
|
|
수학
|
공통수학1, 공통수학2
|
|||
영어
|
공통영어1, 공통영어2
|
|||
사회
(역사/도덕 포함) |
한국사1, 한국사2
|
6
|
||
통합사회1, 통합사회2
|
12
|
|||
과학
|
통합과학1, 통합과학2
|
|||
체육
|
|
8
|
||
예술
|
|
6
|
||
기술가정/정보/제2외국어/한문/교양
|
|
8
|
||
소계
|
64
|
30
|
||
전문
교과 |
17개 교과(군)
|
80
|
||
창의적 체험활동
|
18(288시간)
|
|||
총 이수학점
|
192
|
정보교육의 의의
학교에서 정보교육은 왜 필요할까요?
이 질문에 답을 드리기 전에 먼저 2022년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에 나와 있는 전문을 아래에 첨부하였습니다.
정보 교과 교육과정은 그 범위를 확장해 가고 있는 학문적 정체성과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국가⋅사회적 요구사항 반영, 미래 사회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향으로 설계하였다.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에서 제시된 핵심역량 중 ‘지식정보처리’, ‘창의적 사고’, ‘협력적 소통’, ‘공동체 역량’과 연계하여 ‘컴퓨팅 사고력’, ‘디지털 문화 소양’, ‘인공지능(AI) 소양’을 정보 교과의 역량으로 설정하였고, 하위 역량을 상위 역량이 포괄하는 형태로 구성하였다.
<출처: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2022개정시기>중학교 https://ncic.re.kr/>
저희는 기술, 디지털을 빼고는 이야기 할 수 없는 현대사회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아이들은 태어나서 부터 IOT환경에서 모든 것이 연결되어 있는 정보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정보교육의 중요성을 크게 2가지로 나누어서 요약해 보겠습니다.
1. 정보화 사회에 대한 이해 및 역량 강화
스마트폰 부터, 자율주행 자동차, 키오스시스템, 로봇산업등 현대사회에 이미 활용되어지는 여러 기술들을 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나 예를 들어 요즘 화두에 있는 대화형 인공지능(chat GPT)와 같은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우리 인간의 삶을 좀 더 풍요롭게 운영할 수 있으며, 이과분야로의 진학의 원하는 아이들 뿐 아니라 문과분야에서도 기술을 광범위적으로 사용되어지고, 활용할 수 있어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이런면에서 Word와 Excel 같은 OA교육부터 코딩과 같은 디테일한 정보교육은 많은 장점을 가집니다.
2. 창의적 사고, 컴퓨터적 사고력의 확보
교육개정안에서 '디지털 사고력'이란 말이 나옵니다. 대표적으로 우리가 코딩교육을 하므로써 얻을 수 있는 역량 중 하나입니다. 추상화 (문제인식하기->핵심역량 뽑아내기) 과정을 거쳐서 문제를 해결하는 법을 찾아내게 됩니다. 즉 추상화사고를 통한 문제해결력 증진에 아주 좋은 도구가 됩니다. 문제를 쪼개고 나누어 논리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을 컴퓨터가 행할 수 있게 알고리즘으로 정리하고 설계해 코드로 완성해 나가는 과정이 '디지털 사고력'이라 포괄할 수 있습니다. 제가 스스로 체득하기에도 이런 사고과정의 자동화가 제 인생의 전반적인 과정에 자연스럽게 적용되어 이점을 얻게 되지 않을까 싶은 면입니다. 실제 교육현장에서도 이를 가장 좋은 장점으로 학생들에게 강조하고 있고요. 또한 고등학생의 경우엔 외국어영역이나 언어영역에서 IT관련 지문이나 디지털 사고력에 해당하는 지문을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 정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없다면 실질적으로 풀기 어렵겠죠. 저는 실제로 교육 현장에서 모의고사이후 관련 지문을 수업중에 띄우고 이야기 나누기도 하는데 아이들에게 가장 실질적으로 느껴지는 정보교육의 필요성이 될 것입니다.
이미 변해버린 그리고 더욱 빠른 속도로 변해갈 정보사회에서 정보컴퓨터의 교육은 필수이며 시대가 요구하는 흐름임에 분명합니다. 마지막으로 아래 교육청에서 정리한 2022년 교육과정에 정보교육에 대한 동영상을 첨부합니다.
2022년 정보교육, 이렇게 변했다!
https://youtu.be/jTvF2iga1c0?si=IyE5SY0-WSsPjrT1
<참고자료>
2022 개정 초·중등학교 및 특수교육 교육과정 확정·발표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