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무대왕릉
대왕암
감은사지
세계최초의 바다의 릉
안녕하세요. 아이와 경주여행 3번째예요.
아이가 어렸을 때 다녀왔던 경주는 기억아 흐릿한 거 같고 초1 때 다녀왔던 불국사와 석굴암은 기억하는 거 같아요.
이번 여행은 지난번에 가고 싶었는데 못 가봤던 문무대왕릉을 시작으로 경주여행을 시작할 예정이에요.
저희는 수도권에서 출발하니 참고하셔서 여행계획 세우시면 좋을 듯합니다.
경주 1일 차 일정
아침 10시: 집에서 출발
감은사지, 대왕암
투썸플레이스 감포항점
숙소: 마우나 오션리조트
문무대왕해양역사관(26년 1월 개관예정)
사전공부
대왕암은 그냥 가서 보기만 하면 아무 의미 없어요.
그 역사적 의미와 내용을 알고 가야 의미가 있습니다.
차를 오래 타야 하니 가는 길에 대왕암에 대해서 알아봐요.
저희가 참고했던 유튜브는 역사스페셜 유튜브인데 내용이 흥미롭고 자세해서 아이가 잘 보았어요.
https://youtu.be/8M7hXP9CEcg?si=aj3qMd_5EpARJJ9P
KBS 역사스페셜 – 최초 발굴, 신라 대왕암
■ 경주 동쪽바다에서 200미터 떨어진 곳에 위치한 대왕암은 오래전부터 신라 30대왕인 문무왕의 능으로 알려졌다.하지만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수중릉이라는 점에서 대왕암이 진짜 문무왕의 릉
www.youtube.com
경주 감은사지 동*서 삼층석탑
신라는 고구려와 백제를 평정하고 당나라 군사의 위협마저 물리쳐 백성들을 오랜 전쟁의 고통으로부터 벗어나게 했지만, 남은 걱정은 동해안으로 침입하는 왜구의 침략이었다. 문무왕은 자신이 죽은 후 시신을 화장해 동해에 안치하면 해룡(海龍)이 되어 바다를 건너오는 왜구들을 물리치겠다고 유언하였고, 지의법사와의 대화 내용처럼 불법을 받들기 위하여 감은사를 창건하였다. 그리고 절 좌우에는 천사백여 년의 시간을 뛰어넘어 우뚝 솟은, 통일신라시대 석탑으로는 가장 높고 우람한 2기의 삼층석탑을 세웠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https://naver.me/GYGgvIYQ
경주 감은사지삼층석탑
어떠한 문화유산을 위대하다고 이야기할 때 단지 그 대상물 자체만이 위대한 것이 아니라 그것을 낳은 시대도 위대한 것이다. 사천왕사의 조형물들, 감은사지석탑, 고선사지석탑을 위대하다고
m.terms.naver.com
사진으로 먼저 접했던 삼층석탑은 그리 별 볼 일 없어 보이기도 했어요. 그런데 실제로 보니 꽤 크고 멋지더라고요. 역사를 품고 있는 문화유산의 위용이 느껴졌어요.








그러나 안타깝게도 석탑 중 하나는 갈라져서 보수를 위해 지지대를 해둔 상태였고 심지어 누군가가 낙서를 한 흔적도 있었어요.
감은사지 삼층석탑의 의의는 석탑의 시원이고 조선시대까지 그 형태가 이어져 오는 중요한 유산이라고 합니다.
천삼백 년 신라의 숨결, 감은사지(感恩寺址)와 문무대왕릉(文武大王陵)
왕(문무왕)이 장차 돌아가려 할 때 유언을 남겨 "나를 동해에 화장하라. 나는 죽은 후에 나라를 지키는 큰 용이 되기를 원한다"라고 하였다.
이러한 유언에 따라 왕의 유해는 화장되어 이 바위에 뿌려졌고, 신문왕은 바위에 '대왕암(大王巖)'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가까이 다가갈수록 돌무지 사이로 파도가 부서지고, 물길이 생겼다 사라지기를 반복한다. 문무왕의 유언은 그저 전설이 아니라, 바로 이 거센 파도와 함께 살아 움직이는 결연한 결의처럼 느껴진다. 붉은 햇살이 바다 위를 비추며 바위틈에 스며들 때, 왕의 무덤은 더 이상 죽은 자의 공간이 아니었다. 그것은 생명과 바다, 나라의 경계를 잇는 신성한 경계선이었다.
ebs역사스페셜에서 무덤의 어떤 형태도 찾을 수 있다고 했지만 삼국 사지, 삼국유사에서는 위와 같이 문무왕의 유언이 담긴 곳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어요.
그런 영험한 곳이라서인지 여기엔 굿당도 많고 무당들이 기도하러 많이 찾아오기도 한다고 합니다.
우리도 물고기를 방생하며 기도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었어요.
너무 깨끗한 바다, 엄청난 갈매기떼, 힘찬 파도를 한없이 바라보게 되고 영하 5도의 추위와 차가운 바닷바람에도 불구하고 너무나 속이 시원하고 멋진 풍경에 스트레스가 휠휠 날아가는 기분이었어요.
여름엔 스노클링도 할 수 있고 더 좋다던데...
이해가 가는 풍경입니다. 동해바다가 진짜 멋지네요.



바닷가 앞엔 포장마차에서 쥐포 오징어 등을 파는데 안 먹을 수 없게 냄새가 매혹적입니다. 모두들 나와 같은 마음인지 바글바글 사람들이 몰려들어요. 석쇠에 구워서 바다를 바라보고 먹는 쥐포.. 너무 맛있습니다. (쥐포 3천 원)
문무대왕해양역사관
주소 : 경북 경주시 감포읍 동해안로 1473
전에 찾아봤을 때 25년 개관예정이었는데 미루어졌나 봐요. 26년 1월 예정으로 변경되어 이번엔 구경을 못했어요.
해양역사관까지 열린다면 더 알찬 역사여행이 될 거 같아요.
https://dalkomtravel.tistory.com/m/24
[경주여행] 초등아이와 경주 1일차 - 투썸플레이스 감포항점/ 수족관카페 /갈매기횟집
투썸플레이스 감포항점수족관 카페경주 1일 차 일정 아침 10시: 집에서 출발 감은사지, 대왕암투썸플레이스 감포항점저녁: 갈매기횟집숙소: 마우나 오션리조트문무대왕해양역사관(26년 1월 개관
dalkomssam.com
#경주여행 #감은사 #감은사지삼층석탑 #문무대왕릉 #대왕암